" async="async"> ', { cookie_domain: 'auto', cookie_flags: 'max-age=0;domain=.tistory.com', cookie_expires: 7 * 24 * 60 * 60 // 7 days, in seconds }); 담배꽁초 무단투기 신고하고 포상금 받는 방법

담배꽁초 무단투기 신고

 

▲포상금 받는 방법!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담배꽁초 무단투기를 신고하면 포상금을 준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담배꽁초 무단투기를 신고하는 방법을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고 포상금받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려고 해요. 모두 저의 실제 경험입니다. 아래 내용을 천천히 따라하시면 쉽게 신고하실 수 있어요.

 

그전에 먼저 알고계셔야할 사항이 있어서 Q&A 형식으로 간단히 정리해봤어요. 내용을 확인하고 무단투기 신고를 진행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폐기물 무단투기
신고 및 포상금 Q&A

 

 

 

 

Q1. 신고하면 무조건 돈주나요?

그렇지는 않아요. 담배꽁초를 버린 지역에 해당하는 관할구청의 예산이 고갈되었다면 지급받을 수 없어요. 이 부분은 해당 관할구청 자원순환과에 물어보시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또한 구리시 사는 시민이 김포시에서 발생한 무단투기를 신고해도 포상금을 받지 못해요. 관내주민이 신고하는 경우에만 받을 수 있어요. 이 부분은 해당 지자체의 조례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 해주세요.

 

그 외에도 신고인이 공무원, 체납자 인 경우도 불가해요. 또한 제가 거주하는 의정부에서는 월 최대 3건까지만 포상금을 지급하며 이때 신고인의 배우자, 직계존속, 비속 모두 하나의 공동체 단위로 보고 있어요. 본인이 1건, 배우자가 1건을 신고했다면 그달에 총 2건이 신고된 셈이죠.

 

 

 

Q2. 담배꽁초만 해당되나요?

정확히는 『폐기물관리법에 위반되는 경우 신고 및 포상금』을 받을 수 있어요. 폐기물에는 담배꽁초는 물론 휴지도 포함되요. 휴지를 길가에 버리는 경우에도 신고하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길을 걷다 쓰레기 버린사람을 촬영하고 붙잡아 "쓰레기 버렸으니 신고할겁니다. 사는 곳이랑 이름 알려주세요." 라고 하면 아무도 말하는 사람이 없죠. 즉, 상대방을 특정할 수 없다면 의미가 없어요.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차량에서 담배꽁초를 버리는 경우! 차량번호를 통해 대상을 특정할 수 있으므로 주요 신고대상이 됩니다.

 

 

 

Q3. 포상금은 얼마까지 주나요?

포상 금액은 과태료의 20%를 지급하고 있어요. 담배 및 휴지 등 폐기물 무단투기 과태료는 5만원이므로 과태료의 20%인 만원을 포상금으로 지급하고 있어요. 폐기물불법 소각의 경우는 과태료가 100만원에 달하므로 포상금은 20만원이 되겠네요.

 

 

 

 

 

Q&A를 마치고!
지금부터 신고 방법을
하나씩 천천히 알아볼께요! 

 

 

 

 

 

국민신문고에 접속해주세요.

국민신문고

 

▲N사의 국민신문고 검색한 모습

 

포털검색창에 국민신문고를 검색하시면 국민신문고 홈페이지가 나와요. 우선은 국민신문고 홈페이지로 접속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민원신청!

국민신문고 민원

 

▲로그인 후 민원>민원신청을 눌러주기

 

국민신문고에 접속하셨나요? 혹시 아이디가 없다면 먼저 회원가입부터 해주세요. 로그인 후 민원신청을 하실 수 있어요. 로그인 하셨다면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서 위 사진처럼 『민원▶민원신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하나! 민원신청 본인인증

국민신문고 민원신청

 

▲개인정보 동의 후 본인이름 적기

 

간단해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 동의를 눌러주시고 신청인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개인에 체크하신 후 자신의 성함을 적어주세요.

 

 

 

 

 

 

 

 

 

둘! 기본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국민신문고 민원 넣는 법

 

▲자신의 개인정보를 상세히 적어주세요.

 

동사무소에서 많이보던 모습이지 않나요? 맞아요! 먼저 신청인의 개인정보를 상세히 적어주셔야 해요. 동사무소나 공공기관, 은행 등에 업무상 방문시 적는 내용과 비슷해요.

 

연락처와 거주지를 적고 진행내용을 어떻게 통보받을지 체크해주세요. 개인적으로 이메일 또는 문자통지를 추천드려요. 저는 이메일이 편하더라구요. 마지막 민원 확인방식은 간편로그인으로 해주세요. 보안형이라고 해서 특별한 건 없더라구요.

 

 

 

 

 

 

 

 

 

셋! 민원내용과 영상 첨부하기

담배꽁초 무단투기 신고방법

 

▲민원 내용과 영상을 첨부해주세요.

 

본격적인 민원신고 절차에요. 담배꽁초 무단투기 내용에 대해서 적어주시면됩니다. 육하원칙에 따라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담배꽁초를 버린 영상에 해당지역을 특정할 만한 시설물이 보이며 더욱 좋겠죠. 다른 곳에서 버린 장면을 엉뚱한 관할지청에 신고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에요. 예를 들어 근처의 아파트, 교통안내문 등이 될 수 있겠네요.

 

 

영상을 첨부하셨으면 고발성에는 "예"를 체크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민원 답변내용을 공개/비공개 선택하시면 되요. 공개할 경우 민원 개선 사례등으로 활용될 수 있어요. 저는 딱히.. 필요 없어서 비공개로 했어요.

 

 

 

 

 

 

 

 

 

넷! 민원신청 기관 선택하기

 

▲민원 발생지역의 관할구청을 선택해주세요.

 

이제 해당 민원을 어디에 신청할지 정할 차례에요. 보통 민원 발생지역의 지방자치단체를 신청하시면 되요. 저는 경기도 의정부에서 담배꽁초 무단투기를 목격했기 때문에 의정부시를 민원신청 기관으로 선정했어요. 방법은 위 사진을 따라하시면 되요!

 

마지막 처리부서 기피 신청은 안함으로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이게 무슨말인고 하니.. 예를 들어 이웃과 사이가 안좋은데.. 이웃에게 무언가 부탁하면 쉽게 들어주지 않겠죠? 이와 마찬가지로 본인이 민원 처리부서와 관계가 나쁘다면 민원을 쉽게 처리해주지 않을거에요.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처리부서 기피 신청이 있어요. 고로!  99.999% 평범한 시민이라면 신청 안함으로 체크하셔도 무방합니다!

 

 

 

 

 

 

 

 

 

다섯! 민원신청이 완료됐어요!

담배꽁초 무단투기 신고완료

 

▲민원신청이 완료! 답변을 기다립시다.

 

드디어 민원신청이 끝났어요. 과정이 조금 길었지만 천천히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아요. 남은 것은 민원답변을 기다리면 되요. 보통 일주일 이내로 빠르게 답변이 도착해요. 아래는 저의 답변 내용이에요.

 

 

 

 

 

 

 

 

 

여섯! 일주일만에 답변이 왔어요

담배꽁초 무단투기 답변

 

▲메일을 통해서 답변을 받았어요.

 

2019년 9월 11일에 민원을 신청하고 17일에 답변을 받았어요. 사진에는 16일이라고 잘못 적었네요. 당시 추석연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6일만에 신속한 답변을 받을 수 있었어요. 우리나라처럼 일처리 빠른 공무원은 정말 드물어요. 외국나가면 정말 속 터지거든요. 답변을 확인해 볼께요!

 

 

 

 

 

 

 

 

 

일곱! 답변내용을 확인해볼께요.

국민신문고 민원답변

 

▲답변은 무조건 매우만족이네요!

 

추석연휴가 끝난 9.16일에 민원을 접수하고 하루만에 답변을 보내주셨네요. 내용을 살펴보면 도입부는 제가 보낸 민원의 내역이고 후반부에 민원에 대한 답변을 확인할 수 있어요. 내용은 잘 처리되었다는 이야기에요. 제가 포상금에 대한 언급을 안해서 별도의 답변은 없어요. 이 부분은 해당 자원순환과에 연락하면 친절히 알려주셔요.

 

 

 

 

 

 

 

 

 

여덟! 45일후 포상금 받았어요.

담배꽁초 무단투기 포상금

 

▲민원 접수 후 45일 후 포상금을 받다!

 

최초 민원을 접수한 2019년 9월 11일 그리고 포상금을 받은 날짜는 2019년 10월 25일이네요. 약 한달 반만에 신고포상금을 받을 수 있었어요. 참고로 위 민원신고 절차에 계좌번호 입력과정이 없어요. 추후 관할구청에서 연락이 왔고 포상금 지급을 위한 계좌를 확인 후 입금해주셨어요.

 

 

 

 

 

 

 

 

 

무단투기 신고 포상금 할만해?

솔직히 말해서 무단투기 순간을 포착하는 것도 쉽지 않고 신고 과정도 귀찮은 편이에요. 저는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서 작성해 보았지만 실제로 생활에 실천하기는 꽤나 힘들어요. 정말 운좋게나 차량 블랙박스에 찍히면 해볼만 하지만.. 만원을 받자고 권장할 만한 내용은 아니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내용을 보시고 많은 분이 동참하셔서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에 앞장서 주셨으면 하는 작은 바램있습니다. 포상금이 중요한게 아니에요. 지구는 나만 쓰는게아니라 후손에게 물려줘야 하니까요. 신고를 당하신분들은 심심한 위로를, 신고하신 분들께는 작은 응원을 보내봅니다.

 

 

 

유익했다면 공감버튼을 부탁드릴께요~!

여러분의 응원은 큰힘이 됩니다!! : )

 

블로그 이미지

Macpherson

설명이 너무 많아서 헷갈리신가요? 필요한 정보만 모아서 딱! 정해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