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의정부-금정-수원] GTX C노선
이번 안내데스크에서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C노선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GTX C노선 예상도
2018년 12월 11일 예산안타결이 확정된 GTX C노선입니다.
최조 파란색으로 표시된 [의정부~금정]에서 빨간색 [양주(덕정)~수원] 74.2km 노선으로 확장됐습니다.
▶그런데 GTX가 뭐지?
GTX는 수도권을 잊는 광역급행철도로서
쉽게 말해 수도권을 이어주는 고속철도입니다.
역을 최소화하고 철로를 단순화하여 빠른 속도로 이동합니다.
GTX - C 노선의 목표는 수도권 북부, 남부의 수도권 접근성 획기적 향상을 목표로합니다.
이를 통해 2026년 기준 하루 35만명의 노선이용, 통행량 7만대 감소 등등..
약 5조 7천억의 경제효과 창출을 기대하고있습니다.
▶그래서 얼마나 빠른데??
전철과 열차는 표정속도라는 표현을 쓰는데요.
표정속도란 전철의 이동시간, 정차시간 등을 고려한 평균속도입니다.
일반 전철의 표정속도는 시간당 30km 수준인 반면에 GTX의 표정속도는 시간당 100km에 육박합니다.
실제 이동속도는 시간당 200km 이상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전철과 GTX의 이동시간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전철 VS GTX 시간비교 | ||
구 간 | 기존전철 | GTX |
덕정 ~ 청량리 | 50분 | 25분 |
의정부 ~ 삼성 | 74분 | 16분 |
수원 ~ 삼성 | 78분 | 22분 |
▶공사시작! 완공은 언제야?
사업은 차질 없이 진행된다면 2021년 착공을 시작하여서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지자체별로 지역마다 역사를 건설해달라는 요구가 빗발칠 것으로 보입니다.
분명 평탄치많은 사업으로 예상되는데요. 빠르게 진행된다면 더 할 나위 없이 좋겠네요.
▶역은 어디에 생기지?
정거장은 총 10곳에 건설될 예정입니다. 세부 역사 위치는 아래와 같아요.
덕정역-의정부역-창동역-광운대역-청량리역-삼성역-양재역-과천역-금정역-수원역
이번 사업으로 수도권 위성도시 가운데 교통면에서 가장 낙후됐던 양주(덕정)과 의정부는 큰 혜택을 보게됐네요.
▶운임요금은 얼마야?
최초 요금은 1회 3000원 고정에서 거리비례방식으로 수정됐는데요.
현재는 최초 10km까지 1800원 이후 1km 당 40원의 요금으로 변경되어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금은 사업진행과 추가건설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위 같은 요금제는 현재 경춘선 ITX-청춘과 비슷한 요금제인데요.
ITX-청춘은 최초 30km까지 3000원 이후 1km 당 100원의 요금을 징수하고 있는데요.
이와 비교하면 GTX는 시작부터 종착역까지 4300원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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