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ync="async"> ', { cookie_domain: 'auto', cookie_flags: 'max-age=0;domain=.tistory.com', cookie_expires: 7 * 24 * 60 * 60 // 7 days, in seconds }); 4편 아이오닉 직접 출고 & 신차검수 팁! A to Z feat. 연비 미쳤음


반갑습니다.


#이 녀석이 좋겠어 4편!


직접 출고기부터 셀프 신차검수 팁까지!


본격 차알못분들을 위해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주의!


해당 포스팅은 과거의 기억을 되살려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녀석이 좋겠어 3편 차량결제 방법까지 정주행 하신 분이라면


현재 결제 완료 후 딜러분께서 차량 출고일까지 알려주셨을겁니다.


출고일까지 확인했다면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걱정은 NO! 직접 출고를 선택하시면 해당 출고장에서 사전에 연락을 줍니다.


찾아오시는 길부터 날짜와 시간이 포함된 안내 문자를 보내준답니다.


꼼꼼히 체크할 겸 딜러분에게 전화 한통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출고날짜, 시간, 가는방법까지 안내 받았으니.. 이제 출고장에 가서 차를 받으면 끝나겠네요~!


제가 출고한 아이오닉은 울산에 공장이 있어서 새벽부터 울산으로 출발했습니다.







현대자동차 울산 출고센터정문


저는 새벽에 동서울을 출발하여 오전에 울산터미널에 도착했어요.


이후 점심을 먹고 시내버스를 타고 출고센터에 방문했습니다.


정문에서 용무를 알려주시면 출입을 허가해줍니다.







주인님을 기다리는 차량들


정문을 지나 조금만 걸으니 차고지에 차량들로 빽빽히 들어차있네요..ㄷㄷ


정문에서 안내데스크까지는 바닥에 안내그림을 통해 쉽게 갈 수 있어요.


안내데스크에 용무를 말하면 대기 후 본인 차량까지 직접 안내해주십니다.







소개팅때보다 더 떨림ㅋㅋ


이 순간은 정말 설레임 그 차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특히나 첫차라면 더 말할 것도 없지요. 그저 계속 바라만 봅니다. 너무 좋군요. 인수증에 바로 서명합시다!


안돼!! 지금부터 아주 중요한 순간입니다. 바로 차량에 이상이 있는지 살펴봐야죠!







인수 전 신차검수!


잠깐!! 인수증에 싸인하기 전! 차량에 문제가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인수증에 서명을 하는 것은 생산 차량에 이상없다는 뜻을 포함합니다.


이는 추후 차량에 문제 발생시 보증과 관련된 내용은 보증절차에 따라 무상수리를 받겠지만


그 외 보증범위 외에 있는 사항과 관련해서는 무상수리를 받기 까다로워 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출고장에서 꼼꼼히 이상유무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만약 출고장에서 문제점이 발견되면 현장에서 수리 후 다시 받아 볼 수 있어요.


반면에 서울에서 차량을 검수하고 결함이 발견되면 인수거부 후 재차 울산으로 내려가서 고쳐야 하죠.

결국 계속 기다리는건 소비자의 뿐이랍니다. 게다가 요즘은 차체결함으로 인수거부 하는 사례가 워낙 많아서..

문제가 생기면 "현장에서 고치고 바로 받자"는 생각으로 출고장까지 직접 찾아 오게 됐어요.



어쨌든 한두푼도 아니고 문제 있는지 확실하게 검수 후 인수증에 서명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냐고요? 저만 따라오세요. ㅎㅎ









신차 검수 체크리스트


#1) 차량 외부


 구       분

전 면 부

좌 측 면

우 측 면

후 측 면

상 측 부

특 이 사 항

도료 뭉침

 

 

 

 

 

 

긁힘 여부

 

 

 

 

 

 

이음새 단차

 

 

 

 

 

 


#2) 차량 내부


구분

확인사항

이상유무

특이사항

1

센터페시아(공조기, 라디오) 조작 

 

 

2

 전구류(실내등, DRL ~ 상향등)

 

 

3

 사이드브레이크 및 기어변속

 

 

4

 계기반 및 주행거리확인

 

 

5

오디오 작동 및 음향 

 

 

6

창문 상하 작동 

 

 

7

 와이퍼 작동

 

 

8

 보닛 내부 누유 및 마감상태

 

 

9

 5도어 상태(잡소리 유무)

 

 

10

 타이어 외관 및 휠상태

 

 

11

 시트 박음질 및 얼룩

 

 

12

 도어 및 천장 긁힘

 

 

13

 웨더스트립 마감

 

 

14

 시트폴딩

 

 


모바일이랑 PC에서 잘 보일지 모르겠네요. 우선 사진과 텍스트 2개 모두 올려봅니다~!


제가 작성한 신차검수 체크리스트입니다. 위 내용과 함께 내용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하고 글을 짧게 마치려고 했습니다만..


차를 잘 모르시면 문제가 있어도 이게 정상인지, 불량인지 알아 볼 수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예시라던가 비교대상이 있어야 문제점을 알아채죠. 저도 몰라서 당했습니다! Me too!




그래서 지금부터 불량, 정상사진을 하나씩 보여드리며 알려드릴테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우선 체크리스트의 첫번째 항목 "#1) 차량 외부"부터 살펴봅시다!






#1) 도료뭉침 - 차량 외부



차량 도어 내부


도색을 할때는 페인트를 스프레이 형태로 강하게 분사하며 도색합니다.


이때 페인트 입자가 뭉쳐져 분사되거나 도장면에 이물질이 붙은 상태로 도색을 하면


사진처럼 표면에 도료가 뭉쳐 이물질처럼 굳어버립니다. 위 사진은 아이오닉의 내부 도어 도색면이에요.


다른쪽 문은 없는데 유독 뒷자석 좌측문이 심했는데 차량 외부도 아니고 내부라서 그냥 넘겼습니다~!







차량 상측부


이건 얼마전에 세차하다가 알게됐어요. 그때는 못봤는데 미세하게 도료가 뭉쳐져 있네요.


지금와서 방법도 없구 그냥 그러려니 합니다~. ㅋㅋㅋ


사소한 뭉침현상 정도는 웃어 넘길 수 있지만 다음에 나오는 사진같은 경우면 반드시 수리 요청을 하셔야합니다!







도장 벗겨짐(제차 아님)


차량의 이음새 틈새에 페인트가 벗겨져 있는게 보이시나요??


페인트는 심미성도 있지만 무엇보다 철판의 부식을 막는 방청 역활이 크답니다.


이 정도 수준이면 차체 부식에도 영향을 줄 정도이니 출고장에서 반드시 수리 요청을 하셔야합니다.


저도 이음새 틈에 부위에 도장 까짐이 있어서 말씀드리니 붓펜으로 수정해서 가져다 주셨습니다.






#2) 긁힘 여부 - 차량 외부


긁힘 여부는 도장상태(도료 뭉침)를 검수 하시면서 함께 보시면됩니다.


도료 뭉침을 발견하실 수준이면 긁힘 상태를 못 볼리 없습니다.


말 그대로 차량에 기스나 긁힌 흔적이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시면 됩니다.






#3) 이음새 단차 - 차량 외부



주요 단차 점검부위


단차는 차량의 이음새 부위에 틈새간격, 높낮이를 말해요.


사진에 표기된 부분이 단차 점검시 주요 체크포인트입니다.


검은색 틈이 갑자기 넓어진다던가 이음새간의 높낮이 차이가 있다면 조립불량이니 말씀하셔야합니다.







단차 불량

사진에 표기된 곳을 유심히 봐주세요. 저 곳에 단차불량이 있습니다. 느껴지시나요?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러면 다음 짤을 봐주시죠~!






단차 불량부위

겉표면을 따라서 손가락이 움직여야 하는데.. 손이 걸리는게 보이시나요?

단차가 꽤나 심해서 손가락이 상당히 많이 들어갔어요.






단차 정상부위


정상이라면 걸리는 것 없이 손가락이 차량면을 따라 부드럽게 지나가야합니다.


그럼 다음 사진도 함께 보실까요?







아이오닉 단차불량


자~! 이번 사진은 어떠신가요? 단차 불량이 있는데 느껴지시나요?


잘 모르겠다면 확대해서 살펴봅시다!







측면부 단차불량


정상 부위는 이음새가 아주 견고히 딱 맞아서 이어집니다.


하지만 불량 부위는 틈새가 이어지지 않고 높낮이 차이가 있네요.







고의적 단차


잠깐! 단차점검을 하시면서 주의 하실 것이 있어요.


차량 제조사에서는 일부러 단차를 만들기도 합니다. 무슨말이냐고요?


공기저항을 덜 받기위해서 이음새를 기준으로


전면 철판이 후면 철판보다 튀어나오게 설계하여 공기가 흐르면서 걸리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디자인 완성도를 위해 고의적 단차를 허용하기도 해요. 이는 꽤나 고급 기술이랍니다.


헷갈리실때는 해당 부위와 대칭되는 좌측 또는 우측 부위를 살펴보시고


양쪽 모두 단차가 있다면 정상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런식으로 처음에는 차량 외관부터 쭉 둘러보시면서 이상유무를 체크해주세요~!


여기서 추가 팁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주변에 손체차 하시는 분 있으면 꼭 데려가세요.


손세차를 하시는 분들은 차량 표면 미세한 오염물까지 확인하며 닦아주는게 일상이라서


도료 뭉침, 스크래치는 귀신같이 찾아낸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1) 센터페시아(공조기, 라디오)조작 - 차량 내부



에어컨, 히터, 라디오, 블루투스 점검


점검간에 시동을 걸어도 괜찮습니다. 걱정하지마시고 시동을 걸어주세요.


이후 히터, 에어컨, 블루투스 연결, 라디오 등을 하나씩 점검해주세요.




#2) 전구류(실내등, DRL ~ 상향등) - 차량 내부


핸들 좌측 방향지시등에 달린 등화레버를 돌리면서 실내등, 미등, 전조등, 상향등을 체크해주세요.






#3) 사이드 브레이크 및 기어변속 - 차량 내부


요즘 차량은 사이드 브레이크가 거의 없죠?


풋브레이크 혹은 전자식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주세요.


더불어 변속기 역시 이상 없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4) 계기반 및 주행거리 확인 - 차량 내부


시동을 거시고 계기반 표기등이 잘 들어오는지 오류항목은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아차~! 그리고 모든 차는 생산 후 일정거리를 달리며 주행테스트를 합니다.


때문에 10km 내외의 주행거리가 기록 되니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으셨도 됩니다.


출고장에서 차를 받거나 원하는 장소에서 탁송을 받아도 주행거리는 10km 내외가 기록됩니다.






#5) 오디오 작동 및 음향 - 차량 내부


센터페시아 버튼을 조작하시면서 오디오도 함께 체크해주시면 좋겠죠~! 그럼 다음으로~!






#6) 창문 상하 작동 - 차량 내부


말그대로 입니다. 창문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주시고 오르고 내리는 속도도 동일한지 확인해주세요.


한쪽만 느리고 빠르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원클릭 오픈-클로즈 윈도우(파워 윈도우..)라면 이부분도 정상 작동하는지 체크해주세요.






#7) 와이퍼 작동 - 차량 내부


와이퍼도 작동하는지 한번 움직여 주시고요~.






#8)보닛 내부 누유 및 마감상태 - 차량 내부


이제 보닛을 열고 내부에 오일이 세거나 흐른 흔적이 있는지부터


케이블타이, 클램프, 테이핑이 꼼꼼히 마감되어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우선 보닛부터 차근히 열어보죠~!







보닛 개폐 손잡이


개폐 손잡이는 운전석 하단 근처를 유심히 살펴보시면 그림으로 잘 설명 되어있어요.


찾으셨으면 가볍게 한번 당겨주세요. 그럼 덜컹 소리와 함께 보닛이 살짝만 열립니다.







보닛 틈새 속 걸쇠 해제


이제 밖으로 나오셔서 전면부를 보시면 약간의 틈이 벌어진게 보이실겁니다.


틈새 가운데로 손을 넣고 내부에 걸쇠를 해제해주시면 보닛을 열 수 있습니다.


아래 짤을 보시면 한눈에 이해가 되실거에요!







내부 걸쇠 해제


주행중 보닛이 열리면 강한 바람으로 보닛 뚜겅이 들려 운전석 정면을 가리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보시는 것처럼 내부 걸쇠를 통해 이중 장금 형태로 이뤄져있습니다.


개폐 손잡이로 1차 잠금을 해제하시고 보시는 것처럼 내부걸쇠를 통해 2차 잠금 해제해주셔야합니다.


내부걸괴 개폐는 제조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어요. 상하좌우 어느방향이 될지는 제 각각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외간남자에게 속살을 내비친..


크흠.. 이제 보닛 내부를 살펴봅시다. 크흠 뭔데..;;


사실 정비소가 아니고서야 일반적인 육안점검이 한계입니다.


그래도 육안으로 기본점검은 꼭 실시해주세요~!







테이핑 불량


테이핑의 접착력이 떨어져버렸네요.


위 사진은 오늘 찍은 사진이라서 언제부터 이랬는지 알 수는 없네요.


하지만 신차라면 조립상태에 약간의 불만이 생길 수 있겠네요.







피복 노출 점검


차량내부에 장치사이를 이어주는 많은 전선과 호스들이 있어요.


전선과 호스의 피복에 벗겨짐이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위 사진에서는 정상이네요~! ㅎㅎ








체결 부위 점검


결합부위 콘세트, 금속 클램프, 케이블타이 등을 점검해주세요.


그럼 이제 보닛 내부 점검을 마치고 다른 부위를 보러 갑시다.






#9) 5도어 상태(잡소리 유무) - 차량 내부


4개 도어+트렁크, 총 5개 도어 상태를 점검하실 차례입니다.


기본적으로 문을 열고 닫을때 주고받는 힘의 크기가 비슷한지 체크하세요.


한 쪽문이 유달리 세게 닫아야 한다던가 잘 닫히지 않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도어 걸쇠에 문제가 있을때 종종 잘 닫히지 않거나 걸리는 듯 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 타이어 외관 및 휠 상태 - 차량 내부



휠 스크래치


보시는 것처럼 휠에 스크래치가 있으면 바로 교환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는 주차장을 빠져나오다가 연석에 살짝 긁어먹었네요. ㅋㅋㅋㅋㅋ






#11) 시트 박음질 및 얼룩 - 차량 내부



시트 얼룩


시트를 살펴보시면서 다른 곳과 달리 변색되거나 가죽이 일그러진 흔적을 확인하세요.


또한 박음질 되어있는 곳의 실밥이 터져있는지 등도 꼼꼼히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위 사진은 선크림 묻은 손으로 시트를 만져서 그런지 하얗게 변색 되었네요.


여름에는 선크림때문에 센터페시아나 좌석에 이런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12) 도어 및 천장 긁힘 - 차량 내부




도어 트림, 발판 스크래치


도어트림과 발판 등에 긁힘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보통 타고내리면서 무의식에 표시된 도어트림을 발로 긁으면서 상처가 많이 생깁니다.







천장 긁힘 확인


또한 내부 천장에 손톱 등으로 긁힌 흔적이 있는지도 확인해주세요. 생각보다 약한 부위입니다.






#13) 웨더스트립 마감 - 차량 내부



웨더스트립 상태 확인


웨더스트립은 빗물이 내부로 흘러들지 못하게 막아주며 외부소음을 차단하는 방음역활을 합니다.


손으로도 쉽게 탈거, 장착이 가능한 부품이에요. 하지만 스트립에 문제가 있으면 누수, 소음이 발생하니 확인해주세요~!






#14) 시트 폴딩 - 차량 내부



시트 폴딩 조작확인


마지막으로 뒷자석 시트는 잘 접히는지 확인해주시면 검수완료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 외에도 구매하시려는 차종 동호회에 가입하셔서 주요 고질점으로 불리는 사항을 확인해보세요.


해당 사항을 확인하시고 검수한다면 불량차량을 인수받는 경우가 확 줄겠죠~!


아이오닉은 조수석 도어에 야구공으로 맞은 듯이 철판이 패인 경우가 있다고 했는데 저는 없었네요. ㅎㅎ






야 호! 드디어 신차 검수 끝~!








빨리 집으로 가즈아~!!


검수도 끝났는데 이제 기분좋게 집으로 돌아갑시다~!


핸들은 잡아야 하니 비닐은 빠르게 뜯어줍시다. 미끄러지면 위험해요.


그나저나 집까지 380km인데 잘 갈 수 있을지 고민이네요.







누구냐.. 넌?


올라가는 길에 위장막을 씌운 차량 한대가 보이네요.


해치백 같이 생겼는데 우리나라에 i30은 아닐테고 도무지 정체를 모르겠군요.


이제 김천으로 들어서고 있는데 벌써 지치네요.







왜 이리 피곤하냐 ㅠ


아침 새벽부터 버스타고 내려와서 점심먹고 검수하고 쉬지않고 올라오니 피곤이 쌓입니다.


졸음 운전은 위험하니 잠시 휴게소에 들러서 커피한잔과 함께 잠시 눈을 붙입니다.







OMG..! 버그테러


눈좀 붙이고 다시 출발하기전에 잠깐 외관을 둘러보는데..


얼마나 달렸다고 벌레들이 보닛과 유리창에 붙어있네요.


꿀이라도 발라놨니? 왜그래 진짜 ㅠ







흔한 아이오닉HEV 연비


우여곡절 끝에 집에 도착했네요.


길 들이기 한다고 최고속도 90km까지만 밟고 왔더니 엄청 오래걸렸네요.


그 덕에 연비 하나는 잘나왔어요. 평균 연비 34.8km/l


서울 <ㅡ> 울산 편도 기름값 16000원 무엇..?


하이브리드는 고속에서 연비가 나쁘다는 편견이 깨지는 순간입니다~!




오늘은 차량 직접출고부터 신차검수까지~!


차에 대해 모르는 분도 입장에서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신차검수! 직접 하실 자신이 생기시나요?


신차검수 자체는 사실 꼼꼼하고 차에 대한 지식이 약간만 있다면 누구든 할 수 있습니다.


어려워하지 마시고 셀프 검수를 통해 자기 차량에 관심을 키워보시는 계기가 되시면 좋겠네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저는 "이 녀석이 좋겠어! 5편 차량등록" 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Macpherson

설명이 너무 많아서 헷갈리신가요? 필요한 정보만 모아서 딱! 정해드립니다.

,